사랑이라는 종류는 언제, 누가, 어떻게 구분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삶에서 경험할 수 있는 많은 종류의 사랑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랑이라는 개념은 역사를 통틀어 많은 철학자, 시인, 학자들에 의해 탐구되고 쓰였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사랑에 대해 논의한 최초의 사람을 식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사랑이라는 주제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들 중 한 명인 플라톤의 주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톤은 누구인가?
플라톤은 기원전 428~427년부터 기원전 348~347년까지 살았던 그리스 철학자 였습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제자이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기도 합니다. 플라톤은 서양 철학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인물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톤의 철학은 진리 탐구와 실재의 본질에 초점을 맞추었고, 지식은 합리적 탐구와 변증법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플라톤은 윤리, 정치, 형상학, 인식론을 포함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글을 썼으며, 그의 사상은 서양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철학에 대한 플라톤의 가장 유명한 공헌 중 하나는 물리적 세계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추상개념의 초월적 영역이 있다고 가정하는 형태 또는 아이디어 이론 입니다. 또한 사랑의 본질에 대해 광범위하게 글을 썼고, 사랑은 개인이 자신의 다른 반쪽을 찾도록 이끄는 통합과 온전함에 대한 열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플라톤은 서구 세계 최초의 고등 교육 기관 중 하나인 아테네에 아카데미를 설립했습니다. 철학과 지적 사고에 대한 플라톤의 영향력은 엄청났으며, 작품은 전 세계의 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계속 연구되고 토론되고 있습니다.
플라톤은 심포지엄과 파이드루스를 포함한 그의 많은 대화에서 사랑의 본질을 탐구했습니다. 이 작품들에서 플라톤은 에로스 또는 낭만적 사랑의 개념뿐만 아니라 "필리아" 또는 우정 사랑, 그리고 "아가페" 또는 사심 없는 사랑과 같은 다른 유형의 사랑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플라톤은 사랑은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힘이며, 사랑은 삶의 행복과 성취를 이루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사랑의 유형
인생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랑에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플라톤이 말하는 사랑의 유형에는 낭만적인 사랑(에로스), 가족애(Storge), 플라토닉 러브(필리아), 무조건적인 사랑(아가페), 자기애(필라우티아), 강박적인 사랑, 동반자적 사랑이 있습니다.
낭만적인 사랑(에로스) - 에로스적 사랑은 강한 육체적인 매력과 욕망과 관련된 열정적인 사랑입니다. 강렬한 감정을 특징으로하며, 매우 열정적이고 미련, 욕망, 정욕의 감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로멘틱한 사랑은 도전적일 수 있는데, 그것은 두 파트너가 관계의 기복을 헤쳐나가야 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친밀감과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가족애(Storge) - 부모와 자녀 사이 또는 형제자매 사이의 사랑과 같이 가족 내에 존재하는 사랑입니다. 스토지 사랑은 전형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는 깊고 무조건적인 사랑이며, 친절, 지원, 보살핌의 행위를 통해 표현될 수 있습니다. 스토지 사랑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할 수 있고, 우리 삶에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플라토닉 러브(필리아) - 공통의 관심사, 가치관, 경험을 공유하는 친구들이나 동료들 사이에서 존재하는 사랑입니다. 전형적으로 지지적이고 무성애적이지 않은 형태의 사랑이며, 충성심, 신뢰, 존경이 특징 입니다. 필리아 사랑은 연결과 소속감을 제공하고 우리가 보고 듣고 이해하는 것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성취감을 줄 수 있습니다.
● 무조건적인 사랑(아가페) - 보답으로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선을 추구하는 사심 없는 무조건적인 사랑 입니다. 신적이거나 영적인 형태의 사랑으로 보이며, 친절, 용서, 연민의 행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아가페 사랑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넘어 다른 사람들과 더 깊은 수준으로 연결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 자기애(필라우티아) -신체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 모두를 포함하여 자신에 대한 수용과 사랑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사랑입니다. 자신감, 자기 가치, 회복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유형의 사랑 입니다. 필라우티아 사랑은 자기 관리, 긍정적인 자기 대화, 그리고 우리의 관계에서 건강한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표현될 수 있습니다.
● 강박적인 사랑 - 다른 사람에 대한 건강하지 못한 애착으로 특징지어지며, 종종 소유욕, 질투, 경계의 결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강박적 사랑은 도전적이고 파괴적일 수 있으며, 상호의존, 조작, 감정적 학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강박적인 사랑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더 건강한 행동 패턴을 개발하기 위해 도움과 지원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동반자적 사랑 - 결혼이나 파트너십과 같은 장기적인 관계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사랑의 유형입니다. 공유된 경험, 신뢰, 헌신에 기반을 둔 깊고 감정적인 유대가 특정입니다. 동반자적 사랑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성취감을 줄 수 있고,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플라톤의 사랑에 대한 명언
- 사랑의 손길이 닿으면 누구나 시인이 된다.
- 사랑은 모든 인간에게 태어난다.
- 사랑은 선의 기쁨이요, 현자의 경이요, 신들의 놀라움이다.
- 사랑은 변화가 발견되면 변하는 사랑이 아니다.
- 사랑은 심각한 정신 질환이다.
- 사랑은 단순히 전체의 욕망과 추구를 위한 이름이다.
- 사랑은 창조적인 예술가에게 매우 중요한 동기이다.
- 사랑의 손길이 닿으면 누구나 시인, 철학자, 미치광이가 된다.
- 사랑은 광기이고, 모든 것을 공격하고 뒤집는 병이다.
- 사랑은 전체를 추구하는 것이다.
플라톤의 사랑 이론은 초월적이고 변형적인 사랑의 힘을 강조하며, 사랑이 개인을 더 높은 존재 상태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사랑이 인간을 신과 서로를 연결하는 신성한 힘이며, 인간 존재의 본질적인 측면이라고 믿었습니다.
플라톤은 그의 대화 "심포지엄"에서 사랑에 대한 이론에 따르면 사랑은 온전함과 완전함에 대한 욕망으로, 개인이 자신의 다른 반쪽을 찾게 만든다고 했습니다. 인간은 한때 온전했지만 자존심에 대한 처벌로 두 부분으로 나뉘게 되었고, 사랑은 다른 반쪽과 재 결합하여 다시 한번 온전해지고 싶은 욕망이라고 했습니다.
댓글